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용한정보

by 관리운영진 2016. 8. 25. 23:58

국세환급금 조회 - 미수령되어 잠자고 있는 세금이 있는지 찾아봅시다!!

본문


국민이라면 누구나 세금을 내야하는 납세의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내가 내야할 세금보다 더 많은 돈을 납부했거나 근로장려금등 정책으로 인해 세금을 돌려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 내가 돌려받아야 하는 세금이 바로 국세환급금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찾아가지 않아서 잠자고 있는  미수령 국세환급금이 450억원가량 된다고 합니다. 국세청에서도 요즘 이 금액을 찾아주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한다고 하니 오늘은 국세환금금 조회 방법 및 수령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국세환금금 조회방법 4가지

1.홈택스 홈페이지(www.hometax.go.kr)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중간쯤에 위치한 [환금금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주민번호 및 성명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및 상호를 입력하고 [조회]버튼을 누릅니다.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설치를 해야 이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수령 국세환급금이 존재할 경우 [환급금상세조회]버튼이 보이는데 이 버튼을 누르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환급금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가 보여지며 환급받을 항목을 선택한 후 지급요청을 하면 됩니다.

본인명의의 계좌로 환급받기를 원한다면 [환급계좌개설(변경)신고]메뉴를 선택해서 입금받을 계저정보를 입력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2.홈택스 앱실행

①홈택스앱을 설치하신 후 로그인을 합니다.

②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환급금조회]메뉴를 선택합니다.

③미수령 국세환급금 내역을 확인합니다.




3.민원24 홈페이지(www.minwon.go.kr)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솩한 후 상단메뉴 중 [확인서비스]-[미환급금찾기]메뉴를 선택합니다.



민원24에서는 국세외에 건강보험이나 통신 등 다른 미환급금도 통합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중간에 있는 [미환급금찾기 시작]버튼을 클립니다.



새창이 뜨는데 각종 항목을 선택하고 유무확인을 할 수 있는데 우리는 국세 미환급을 찾고 있는 중이니 이부분에 반드시 체크를 한 후 이름 주민번호 등을 입력수 [미환급금 유무확인]버튼을 눌러 자료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4.관할세무서에 문의

인터넷이나 모바일 사용이 어려운 경우 관할 세무서에 문의를 해도 확인 가능합니다.




국세환급금 수령방법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조회를 해서 받아야할 환금금이 있다면 환급신청을 해야겠죠?!

수령방법은 총 2가지로 우체국수령과 계좌수령방법이 있습니다.

1.우체국에서 직접수령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받으신 경우 신분증과 통지서를 가지고 우체국에 가시면 그자리에서 현금으로 직접수령할 수 있습니다. 통지서가 없을 경우 세무서에서 재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계좌이체 수령방법

계좌조회방법중 첫번째방법하단에 명시된 것처럼 홈택스사이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환급계좌개설(변경)신고]메뉴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놓지고 지나갈 수 있는 국세환금급 조회 및 수령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