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용한정보

by 관리운영진 2016. 10. 26. 17:41

튼튼한 상조업체순위 알아보기 - 상조회사부도 피해를 막기 위한 팁!

본문


인생을 살면서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것이 바로 죽음입니다. 가까운 가족의 죽음으로 비탄에 빠져 장례준비를 할 경황이 없을 때를 대비해서 요즘은 상조회사에 가입을 해두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 상조회사에 가입한 경우가 420만이 넘는다고 하니 정말 많은 사람들이 상조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부실하고 방만한 경영으로 폐업하는 상조회사가 다수 발생해 피해를 입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뉴스가 얼마전 보도되었습니다. 이처럼 부실한 상조회사에 가입하게 될경우 자칫 상회회사부도로 인해 그동안 납입했던 돈을 날리게 되고 서비스조차 받지 못하게 되는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조회사부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계약전 미리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상조회시부도피해 예방법

1. 공정위 사이트에 등록된 업체 인지 확인

상조회사부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조업체에 가입하기 전에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 제대로 등록이 된 업체인지 혹은 등록최소되거나 폐업처리된 업체는 아닌지 미리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공정위홈페이지에 방문을 합니다. 

공정위홈페이지 바로가기(http://ftc.go.kr)





메인 상단 메뉴에서 [정보공개]-[사업자정보공개]-[선불식할부거래사업자]메뉴를 선택합니다.





회사명이나 대표자명으로 알아보고 싶은 상조업체를 조회합니다.

폐업되거나 등록취소또는 말소된업체의 경우 확인 가능합니다. 







2. 선수금보전여부 및 재무상태 확인

사람들이 추천하는 상조업체순위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그 회사가 얼마나 튼튼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일 수 있습니다. 상조회사별 재무[현황 및 선수금 현황은 위에서 언급한 공정위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정보공개]-[사업자정보공개]-[선불식할부거래사업자]메뉴에서 원하시는 업체를 조회한 후 회사명을 누르면 사업자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무현황

상조회사의 재무상태가 튼튼하다면 부도가 날 확률이 적고 안전한 업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무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급여력비율이 높을수록 또 자산대비무채율이 낮을 수록 부도피해를 입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업체입니다.


선수금현황

할부거래법에서는 업체가 폐업하게 될 경우 50%까지 보장을 해주도록 하고 있지만 업체가 고객선수금보전을 위해 예치금을 은행등에 넣어놨을 경우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선수금 현황 정보입니다. 보전계약이 체결된기관, 보전금액 및 비율 등을 확인하시고 비율이 높은 업체를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보전금액 변동사항이 공정위 홈페이지에 반영되지 않았을 수도 있기 때문에 현황에 나온 체결기관 전화번호로 수시로 연락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해지절차 및 환금급 관련내용 계약전 미리 확인

제대로 등록된 업체인지 또 재무상태나 선수금에 대해 확인을 하고 계약을 했다 하더라도 상조업체가 방만한 경영으로 부실해질 경우를 대비해 중간해지에 대한 부분도 확인하고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해지 하지 않고 제대로 서비스를 받는 부분이지만 어쩔수 없이 해지해야할 경우를 대비해 청약철회에 따른 불이익이나 환금급에 대해 명시된 계약서나 약관내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계약일로부터 14일이내, 계약서를 받지 못했을 경우는 계약일로 부터 3개월이내 청약철회가 가능하며, 업체에 따라 10회차이상 납입을 했을 경우 환급유무가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해보시고 기왕이면 환급이 잘 되어있는 곳을 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상조회사부도 피해를 줄이기 위해 체크해야할 사항 몇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알아보신 업체중 위의 정보를 확인하시고 재무상태나 선수금보전이 잘되되어있는 상조업체순위를 파악해서 결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제공되는 서비스도 꼼꼼히 비교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즘 부도업체가 워낙많다보니 아예 후불상조회사를 선택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정 불안하다면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고 안전한 상조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