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정보

by 관리운영진 2016. 8. 29. 23:29

뼈골절에 좋은 음식 대표 5가지 추천!!

본문

 

주말에 어머니께서 외출하셨다가 넘어지시는 바람에 쇄골뼈가 부러져서 급하게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오늘 다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뼈골절 상태가 크게 어그러진 것은 아니라 수술은 안 받아도 된다고 해서 다행이다 싶었어요. 몇 년 전에도 팔꿈치 쪽이 부러져서 고생하셨는데 이번에 또 골절을 당하니, 아무래도 나이가 드시니 뼈가 약해져서 더 그런 게 아닌가 싶어 걱정이 되더라고요. 

 

 

저희 어머니처럼 골절이 생겼을 경우 활동성도 떨어져서 건강에 안좋을 수 있는데 이럴 때일수록 영양분을 잘 챙겨드셔야 할 것 같아서 뼈골절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을까 찾아보다 다른 분들과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포스팅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1. 홍화씨

홍화씨는 예전부터 뼈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홍화씨에는 칼슘 및 무기질이 풍부하고 유기백금성분도 들어있어 골다공증 및 뼈골절 등에 효과가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 홍화씨의 주요 기능으로 보는 어혈제거는 뼈골절로 인한 어혈과 부종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홍화씨는 볶아서 차로마시거나 가루 내어 먹거나 환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2. 계란

계란은 완전식품이라고 할 만큼 영양소가 잘 갖춰진 식품인데요. 칼슘, 단백질이 풍부한 데다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도 풍부해 뼈골절에 좋은 음식 대표로 손색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구하기 쉬운 음식이니 더 좋은 것 같아요

 

3. 멸치

칼슘이 많은 음식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멸치인데요. 멸치에는 뼈에 도움이 되는 칼슘 및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토롤수치와 혈압조절 효과도 있어 평소 자주 드시면 골절뿐만 아니라 성인병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식품이에요.

 

4. 콩류

콩에 들어있는 아이소플라본이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골절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두유나, 두부로 만들어 드시면 흡수율이 좀 더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콩자체뿐만 아니라 콩으로 만든 음식을 다양하게 활용해 드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5. 견과류

견과류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체내에서 칼슘을 흡수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칼슘이 많은 음식과 견과류를 같이 드신다면 뼈골절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식품입니다.

 

 

 

이외에도 우리가 뼈에 좋은 음식으로 알고 있는 우유의 경우 생각보다 

칼슘의 흡수율이 낮다고 합니다. 그래도 뼈건강을 위해 유제품을 섭취하려면 우유는 식초와 함께 먹거나 치즈등으로 가공된 식품으로 먹는 게 좀 더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사골국의 경우도

 효과여부의 논란이 좀 있는데 한 번에 많이 끓여서 먹고 여러 번 재탕을 해먹는 사골국의 특성상 많이 먹었을 때 콜레스테롤섭취가 많아져서 건강에 안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러번 끓일 경우 사골뼈에서 인이 많이 추출되는데 이 인성분이 칼슙흡수를 오히려 방해해서 뼈건강에 안좋을 수 있다고 하니 제대로 끓여서 적당히 드시는 게 좋겠네요.

 

 

이상으로 간단하게 뼈골절에 좋은 음식 몇 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도 어머니께 하나씩 챙겨드려야겠어요. 

골절이 되었을 때 뼈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긴 하지만 예방에도 좋은 식품이니 여러분도 미리미리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