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용한정보

by 관리운영진 2016. 6. 25. 01:20

각주 다는법 -형식에 맞춰 각주달기, 워드, 한글에서 각주 다는법을 제대로 알자

본문


논문이나 레포트 작성시 각주를 달아야 하는 경우들이 종종있고, 이외에도 저작권이 중시됨에 따라 인용된 자료의 출처를 밝히기 위한 각주를 작성하야만 하는 일이 예전보다 많아진 것 같습니다. 알듯 모를듯한 각주 다는 법 은근히 까다롭죠?! 그래서 오늘은 각주다는법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각주다는 법 - 샘플이미지



첫째, 각주가 무언인지 정확히 알고, 

둘째, 제대로 된 형식의 각주 다는법은 어떻게 되는지 

마지막으로 한글이나 워드프로세스 같은 프로그램에서 각주달기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각주란?

본문의 내용에 관해 부가적 설명이 필요할 때 달게 되는 주석으로 대개의 경우  기술하는 출처를 밝히는 용도로 씌져집니다. 비슷하게 사용되는 형식으로 미주가 존재하는데 둘의 가장 큰 차이는 각주는 각 페이지 하단에 표시하고, 미주는 문서의 맨 뒤에 취합해서 표기하는 형식입니다.


각주 - 보통 본문 내용의 특정부분의 뜻을 보충하거나 풀이한 내용, 출처 등을 본문하단에 표시,

         본문과 같은 페이지에 있어 내용을 참고하기 쉬움

미주 - 보통 본문에서 인용한 자료 출처(참고문헌) 및 부가설명을 문서 맨 뒤쪽에 모아서 표시

         뒤쪽에 모여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확인 가능




각주 다는법 형식 제대로 알기

각주를 다는 형식이 다양하긴 하지만 그래도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형태로 정리해볼까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용한 자료의 경우 엄밀히 말하면 내가 쓴 글이 아니기 때문에 저작권보호와 알림 차원에서 누가 어느참고문헌에서 밝혔는지 자세히 쓰는 것이 제대로 된 형식의 각주 다는법이라는 점입니다.




책의 경우 - 저자명, 저서명, 출판사, 출판년도, 해당페이지 

논문 및 학술저널의 경우 - 저나명, 논문·저널명, 출판사, 출판년도, 해당페이지

신문의 경우 - 기자명, 기사제목, 신문명, 일자, 해당면

인터넷의 경우 - 사이트명, 해당URL(자세하게)

사전의 경우 - 저자, 사전명, 출판사, 출판년도



※ 위 형식은 일반적인 경우이며 반드시 이것이 정답이라는 것은 아니니 논문이나 레포트 작성시 요구되는 형식에 맞춰 작성하시면 됩니다.




한글 각주 다는법 및 단축키

한글프로그램에서 각주 다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한글을 실행한 후 각주를 달 단어 뒤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상단 메뉴 중 [입력]-[주석]-[각주]메뉴를 선택합니다.





페이지 하단에 각주에 들어갈 내용을 입력합니다.

각주가 달린 곳에 하단 각주 번호와 같은 각주가 생성되어있습니다. 번호는 각주를 달 때마다 자동으로 늘어납니다.

각주의 디자인을 바꾸려면 주석 메뉴에서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한글 단축키 (순서대로 입력해야함)

[ALT+D] : 상단메뉴 중 입력메뉴를 선택하는 단축키입니다. 단축키를 누르거나 입력메뉴를 선택하세요

[Ctrl+N] : 각주메뉴를 선택하는 단축키입니다. 엔터를 누르면 각주가 생성되고,

                  모양을 미리 정하고 각주를 만들 경우 [N]을 누르면 주석모양 설정창이 뜹니다.




워드 각주 다는법 및 단축키

MS워드프로그램에서 각주 다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각주를 달 단어 뒤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상단 메뉴 중 [참조]-[각주삽입]메뉴를 선택합니다.




페이지 하단에 각주에 들어갈 내용을 입력한 후 본문에서 각주번호게 제대로 달렸는지 확인합니다.


워드 단축키 

① [ALT+Ctrl+F] : 각주를 생성하는 단축아이콘입니다.

② [ALT+Ctrl+D] : 미주를 생성하는 단축아이콘입니다.




이상으로 각주 다는법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