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용한정보

by 관리운영진 2015. 12. 22. 11:59

24절기 중 동지(冬至) - 동지의 유래와 동지에 먹는 음식 팥죽

본문


오늘은 24절기중 22번째 절기인 동지예요. 제가 알고있는 동지는 단순하게 1년중 밤이 제일 긴 날이고 팥죽을 먹는 날 정도가 전부예요. 이번 기회에 동지의 유래와 동짓날 먹는 음식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 동지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까 합니다.


동지란?

동지는 제가 앞서 말한 것처럼 24절기 중 하나로 일년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22번째 절기입니다. 24절기는 한해를 24개로 쪼갠 것으로 태양의 위치를 기준으로 삼으며 12중기와 12절기로 나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입춘, 입추, 경칩, 소한, 대한 등 들어봤던 절기들이 24절기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4절기중 대설과 소한사이에 있는 동지는 양력 으로 12월 22일경이 절기의 시작일이며, 음력 11월에 속해있는데 11월 초순은 애동지, 중순은 중동지, 말경에 들면 노동지라고 각각 다른 명칭으로 불렀다고 하네요.




동지의 유래

동지를 기준으로 점점 낮이 길어지기 때문에 양의 기운이 커지기 시작하고 시기로 태양의 시작시점을 동지로 보고 11월을 정월로 삼던 중국의 책력과 풍속이 우리나라로 까지 넘어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기운이 싹트기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작은 설이라고도 부르며 중요한 날로 여겼다고 하네요.



동지팥죽

동지에는 팥죽이나 팥떡 등을 해먹었는데 팥은 붉은색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양의 기운이 크다고 생각해 귀신을 쫒는 효과가 있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팥죽을 끓여 집안 곳곳에 놓기도 하고 가족끼리 모여앉아 팥죽을 먹었다고 하는데 11월초순에 동지가 있는 경우 애동지라고 해서 이런경우는 팥죽은 아이가 있는 집에 안좋다고 팥죽대신 팥떡을 해먹었습니다. 2015년 올해는 음력 11월 10일 이 넘어 중순에 해당하기 때문에 중동지라 팥죽이나 팥떡 중 원하시는 한가지를 해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 아이 입맛이라 팥죽을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 그나마 달달한 팥죽은 좀 먹는데요. 이 달달한 팥죽에 생각보다 설탕이 많이 들어가서 먹기가 좀 그렇더라구요. 그래도 안먹고 넘어가긴 아쉬우니 한그릇 먹고 기운내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